용어검색  
     부위별보수공법
         부위별 방수결함
         바탕재료별 결함
         방수재료별 결함
         자연환경별 결함
     공법소개
     방수재료실험방법론
     방수기술자료
         방수개요
         방수 설계고려사항
         방수 일반사항
         방수시공
         유지보수
         성능평가 시험
강좌 > 기술정보자료실 > 방수기술자료 > 방수 일반사항
카테고리 총 11개 강좌가 등록되어있습니다.
 

    

3.4 도막 방수재료

3.4.1 개요

도막방수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의 용액 또는 에멀젼을 콘크리트 바탕에 도포하여 2∼4㎜의 두께로 방수층으로 형성하는 멤브레인 방수재료이다.

도막방수재는 아스팔트 방수재의 결점(냄새, 열공법, 공정의 복잡화) 및 합성고분자 시트 방수재의 결점(겹침부분 및 연결부분의 수밀성 확보문제)을 개선하고, 유지관리의 간편성을 큰 장점으로 한다. 또한 도막 방수재는 방수층 종별에 따라 보강재료를 삽입하여 건조 강화시켜 방수층을 형성시키는 재료를 말한다.

도막방수재는 방수재의 품질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3.4.2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 방수재

고무 아스팔트계 도막 방수재는 천연 및 합성고무(네오프렌 고무 또는 스틸렌 부타디엔 고무)와 아스팔트로 만들어진 고농도의 고무화 아스팔트로 일반 아스팔트보다 감온성 및 탄력성이 우수하며 고형분(固形分)이 60% 전후의 일반형과 80∼85% 전후의 고농도형의 두 종류가 있다.

도막재료를 바탕재에 발라 건조경화에 의해 막을 형성하는 공법과 에멀젼 분해제(염화칼슘3∼5% 첨가는 순간경화, 규불화소다 1% 첨가는 30분경화)를 첨가하여 뿜칠 혹은 흙손바름으로 탈수건조, 자연건조에 의해 조막하는 공법이 있다. 에멀젼형은 비교적 건조가 불충분한 바탕재나 습기가 있는 실내 또는 지하 구조물의 바탕방수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습도가 너무 높으면(85%이상) 오히려 도막형성이 늦어지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고무 아스팔트 방수재는 각종 바탕에 대한 접착성이 좋고, 모서리와 같은 복잡한 형태의 바탕에도 순응하여 연속적인 도막을 형성시키기 때문에 외벽·내벽 등의 시공에 적합하다.

도막 방수재는 종류마다 독자적인 특징과 장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살릴 수 있는 재료의 선택과 공법의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바탕의 함수 상태를 반드시 점검한다.

3.4.3 우레탄 고무계 도막방수재

우레탄 고무계 도막방수재료는 1성분형과 2성분형이 있고, 일반적으로 2성분형이 이용된다. 상온에서 액상의 주제(프리폴리머)와 경화제(컴파운드)를 현장에서 혼합하여 도포하면 고무탄성이 있는 방수층을 형성한다. 그 혼합비율은 제조업자에 따라 다르지만 1:1∼1:2의 범위이다.

2성분형 우레탄 방수재는 주재와 경화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두가지 성분의 화학반응에 의해 상온에서 경화한다.

우레탄 도막방수층은 탄성과 경도의 조정이 가능하므로 중보행 포장마감도 가능하다. 타르 우레탄 방수재의 경화제는 충전재로 타르를 사용하며, 가교제로서 방향족 지아민을 배합, 안정제 등을 첨가하여 반죽한 것이다.

노 타르 우레탄 방수재의 경화제는 일반적으로 가교제에 폴리올을 사용하여 물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카본블랙 등의 개량제 및 충전제, 안정제 등을 배합하여 반죽한 것을 가리킨다.

칼라 우레탄 방수재는 폴리올 또는 아민류를 사용, 카본 블랙 이외의 무색 충전제 및 개량제와 안료를 배합시킨 것을 사용하고 있는데, 색조는 그레이, 그린, 브라운 등으로 되어 있다.

우레탄 방수재는 셀프레벨링성이 좋기 때문에 치켜올림 면의 방수재는 우레탄 방수재에 요변성(탄력성)을 주어 제조한 것을 사용한다.

프라이머는 일반적으로 폴리우레탄계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 외에 클로로 프렌계 등의 용제형, 아크릴 수지계 에멀젼형도 있다.

3.4.4 아크릴 고무계 도막방수재

아크릴 고무계 도막 방수재는 수분의 증발에 의해 도막을 형성하는 방수재료로 아크릴고무 에멀젼(아크릴산 부틸 등)에 충진제, 안정제 및 착색제 등을 배합한 1성분형의 재료이다.

아크릴 고무계 방수재는 고형분 70∼75%, 점도 4000cps의 것으로 외벽방수에 주로 이용되고 있고, 특별한 관리하에 지붕방수에도 사용되고 있다.

아크릴 고무 방수재는 아크릴레이트를 주원료로 한 아크릴 고무 에멀젼에 안정제, 충전제, 색제 등을 배합한 1성분 형태의 것을 말한다.

아크릴 고무 방수재는 에멀젼계인 까닭에 건조경화가 느리기 때문에 바탕이 건조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시 습도가 너무 높으면 완전한 성막(접착과 경화)을 기대할 수가 없으므로 실내방수에는 사용을 재고해야 한다.

아크릴 고무의 특징과 장점

스프레이 공법에선 두꺼운 도막이 되기 때문에 바탕균열에 대해서 안정성이 좋다.

아크릴 고무 방수재는 사용 폴리머의 개선 및 개량의 따라 내기후성, 내알칼리성, 내오존성 및 내열, 내한성이 우수하다.

아크릴 고무 방수재는 스프레이 작업으로 시공하기 때문에 플랫 지붕(슬래브 지붕)은 물론 파라펫트 등의 치켜올림 면에서의 시공성이 뛰어나다.

3.4.5 아크릴 수지계 도막방수재

아크릴 수지계 도막방수재에 사용되는 아크릴 수지 에멀젼은 일반적으로 아크릴산 에스텔의 중합체 또는 그의 공중합체를 주성분으로 한 1성분의 것으로, 증점제, 충전제, 소포제 등을 첨가하여 균일하게 혼합·제조된다.

아크릴 수지 방수재는 연속 저온하에서는 굳어지고, 거꾸로 연속 고온 하에는 연화하는 까닭에 내벽 이외의 방수층은 온난지역에 한하여 사용하고 있다. 한냉지에 사용하면 탄력성이 뒤떨어져, 바탕의 균열 움직임에 추종성이 결핍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3.4,6 클로로프렌 고무계 도막방수재

크로로프렌 고무계 방수재는 클로로프렌 고무를 주성분으로 하며, 이것에 무기질 충전제, 안정제 등을 가하여 혼합하여 반죽한 것을 유기용제로 녹여, 고무주걱 등으로 손쉽게 바를 수 있는 1성분형의 것이다. 이 방수공법은 일반적으로 클로로프렌 고무계) 도막방수재 만으로 방수층을 형성하는 일은 없고, 그 위에 하이파론계 도료(클로로설폰화 폴리에틸렌)을 도포하여 착색 및 방수층을 도포한다.

방수재의 보강재로 무기질의 단섬유를 섞어 넣은 것도 있다. 혼입하지 않은 것을 방수제 1류, 혼입한 것을 방수제 2류로 구별하여 호칭한다.

클로로프렌 고무계 방수재는 용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방법 등 산업안전보건법 기타 관계법규의 규제를 받는다.

3.4.7 FRP 도막방수재

FRP 도막방수재는 연질 폴리에스텔 수지와 유리섬유 또는 폴리에스테르 섬유의 보강(섬유강화 플라스틱:Fiber Reinforced Plastics)을 기본으로 하여 인장 및 신장율을 상호 조정하여 제조한 것이다. 수시공에 있어서는 도막방수 적층공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FRP 도막방수재의 특성

① 내마모성이 뛰어나며 강인하고 경량이며, 내수성, 내식성, 내후성이 뛰어나다.

② 콘크리트 바탕 및 모르터 마감면, 목재, 금속판 등과의 접착성이 뛰어나다.

③ 욕조나 보드류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방수공법으로써 아직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실내방수에서의 실적은 적은 편이지만 고품질 시대의 도래와 함께 금후 고성능 방수재로서 시장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3.4.8 기타 관련재료

가. 프라이머

프라이머는 합성수지, 합성고무 및 고무아스팔트의 용제형 또는 에멀젼형으로 솔, 로울러, 뿜칠기로 용이하게 도포할 수 있는 비교적 저점도의 액체로, 방수시공의 제 1공정에 사용하는 바탕 처리재이다.

합성수지(아크릴계 등), 합성고무 및 고무아스팔트의 용제형 또는 에멀젼형이 이용되고, 솔·스프레이건·고무주걱 등으로 간단히 도포할 수 있는 저점도의 액체로써 방수시의 제1공정에서 사용되는 바탕처리재이다. 성능은 바탕으로부터의 투습을 억제하고 방수층의 부풀어오름 등 박리를 방지하며, 방수층을 바탕에 잘 융합시켜 핀홀이 생기지 않도록 접착강도를 높인다.

나. 보강재

바탕재의 균열발생에 의한 도막방수층의 파단 또는 크리프 파단을 경감시킬 목적과 균일한 도막형성을 목적으로 프라이머층 위에 삽입하는 유리섬유 혹은 합성섬유 직포, 부직포를 말한다.

보강재는 방수재와 친화성이 좋고, 방수재가 보강재에 흡수 혹은 침투되어 이미 바른 방수재와 일체화하여 내균열에 대한 보강 효과를 갖고, 치수 안정성이 우수하며, 시공에 지장없는 것으로 제조업자가 지정하는 것으로 한다.

보강재 삽입효과는 바탕에 균열이 발생한 경우 도막 방수층의 동시파단 혹은 크리프 파단의 위험을 경감하며, 보강재에 균등하게 도막재를 바름으로써 균일한 도막 두께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치켜올림부 또는 경사면에서 도막방수재의 흘러내림을 방지할 수 있다.

보강재에는 유리섬유 장섬유를 평짜기한 직포와 폴리프로필렌,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의 합성섬유를 압착시켜 짠 부직포의 2종류가 있다.

유리섬유는 방수재의 투과성, 강도, 내약품성, 치수 안정성이 우수한 반면, 방향성이 있고, 신장율이 적은 것이 단점이다.

합성섬유 부직포는 내열성, 내후성, 치수 안정성이 우수한 폴리에스테르의 합성섬유가 주로 사용되고 있고, 방향성이 적어 모든 방향에 대하여 거의 동일의 물성을 나타내는 장점이 있는 반면, 방수재의 투과성은 작다.

 
 
 재료 및 성능평가
 현장품질관리
 누수하자 원인조사
 방수공법 검토
 성능평가 및 시험성적서
 건설신기술 지원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172번지 서울산업대학교 공간사랑채 동관 105호 (대표:송제영)
E-mail : jeyoung414@hanmail.net, Tel : 02-977-6690, Fax : 02-977-2966
사업자 등록번호 : 217-81-32074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호
Copyright ⓒ 2003 "BK방수방식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