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검색  
     부위별보수공법
         부위별 방수결함
         바탕재료별 결함
         방수재료별 결함
         자연환경별 결함
     공법소개
     방수재료실험방법론
     방수기술자료
         방수개요
         방수 설계고려사항
         방수 일반사항
         방수시공
         유지보수
         성능평가 시험
강좌 > 기술정보자료실 > 방수기술자료 > 방수 일반사항
카테고리 총 11개 강좌가 등록되어있습니다.
 

   

4.5 주제별 방수기술

4.5.1 기계고정을 이용한 시트방수

가. 공법의 개요

1967년에 독일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공법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철물(시트와 동질의 수지를 피복한 철물)로 방수시트를 바탕콘크리트에 고정하는 절연공법의 일종이다. 일반적인 시트방수는 합성 고분자계 시트재를 접착제로 바탕콘크리트에 부착시키고, 시트상호의 조인트부는 접착 또는 용착하여 멤브레인 방수층을 구성하지만 이 공법은 앵커플러그와 비스 등의 고정용 금속 철물을 이용하여 바탕콘크리트에 고정시킨다.

시공방법은 고정철물을 먼저 장착시키고 시트를 고정철물 위에 용착하는 방법과 시트를 먼저 깔고 고정철물을 시트에 관통시켜 고정철물 부분을 시트로 겹붙이는 방법이 있다. 시트와 시트의 조인트부는 용제나 열풍을 이용하여 접착한다.

이 공법은 일반의 합성고분자 시트방수에 비해 방수층의 들뜸에 대한 염려가 적고 강풍시 시트날림에 대한 방지효과가 크다.

나. 재료

방수시트의 소재로는 PVC(염화비닐수지), CSPE(크로로설폰화 폴리에틸렌) 및 CPE(염소화폴리에틸렌)등이 있다.

다. 실용상의 이점

① 바탕콘크리트의 영향(수분상태)을 크게 받지 않는다.

② 기존 방수층을 놓아 둔 상태로 그 위에 시공할 수 있다.

③ 외단열에서 방수층을 구체와 함께 긴결시킬 수 있다.

④ 환경변화에 따른 품질변화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⑤ 용제의 사용량을 최소화 할수 있다.

<font face="굴


 

4.5.4 섬유 보강형 도막방수 - FRP 방수

가. 공법의 개요

FRP방수공법은 FRP재료를 건축방수에도 적용하고자 하는 발상에서부터 개발된 공법이다. 이 공법은 연질 폴리에스텔 수지와 유리섬유를 기본재료로 하고, 공법적으로는 도막방수의 적층공법 형태로 시공된다.

나. 재료

FRP란 영어의 Fiber Reinforced Plastics의 머릿글자를 모은 약호로 섬유보강플라스틱이라고 부른다. 보강재료는 유리섬유, 카본섬유, 폴리에틸렌 섬유 등이 사용되고 플라스틱으로서는 불포화폴리에스텔 수지나 에폭시 수지가 사용되고 있다. 플라스틱은 불포화폴리에스텔수지이지만 그 신장율의 차이에 따라 2종류로 분류된다. 하나는 신장율이 50% 정도인 보통의 것과 200% 정도의 연질의 것이 있다. 따라서 보강섬유는 그 신장율에 따라 적절한 재료가 선택되어져야 한다.

다. 시공방법

① 바탕콘크리트의 표면 조정 후 청소(콘크리트 표면 건조가 필수조건)

② 프라이머 도포

③ 폴리에스텔 수지(하도재) 도포(특유의 냄새 발생에 주의)

④ 보강섬유 붙이기

⑤ 폴리에스텔수지(중도재) 도포 (도포직후에 로울러로 기포 제거)

⑥ 폴리에스텔수지(상도재) 도포

⑦ 표면연마 (시공에 따라 다름)

⑧ 폴리에스텔수지(마감재) 도포 (시공에 따라 다름)

라. 실용상의 이점

① 콘크리트외 목재등 모든 바탕재에도 적용 가능하다.

② 속경화형수지의 사용에 따라 공기단축 효과가 크다.

③ 내마모성이 강하여 차량주행용 바닥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④ 내약품성, 내토양균성이 강하여 옥상녹화에도 대응할 수 있다.

⑤ 내수성, 내약품성, 내온도성(-40℃ ~ 80℃)이 우수하여 모든 수조에 적용가능하다.

4.5.5 방수층의 보호마감

가. 배 경

지붕의 바닥(옥상 슬래브)을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방수층을 시공한 후 보호용 재료를 사용하여 방수층을 적절히 보호마감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방수층 보호라는 인식이 부족하고,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옥상 방수층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마감공법을 시행하는 예는 드물다. 최근들어 옥상의 효율적 이용과 방수층 파손에 의한 누수사고의 빈발로 방수층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이와 같은 조치는 후속공정에 의한 방수층 손상문제도 해결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나. 공법 및 재료의 종류

이 분야에는 여러 가지 재료 및 공법이 있어 일률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옥상 변화를 추구하는 의식이 싹트기 시작하면서 과거 콘크리트 및 모르터를 주로 이용한 보호마감의 고정개념에서 탈피하여 대략적으로 다음의 5종류의 공법이 새롭게 소개되고 있다.

① 차열도료 도포 : 마감재 표면의 태양열 반사에 의한 방수층의 장기적인 내구성 확보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재료는 알루미늄 분말을 넣은 도료를 사용한다.

② 화장도료 도포 : 착색효과 및 방수층의 열화를 경감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착색재와 아크릴에멀션을 이용한 도료가 사용된다.

③ 방화도료 도포 : 불에 대한 방수층 보호 및 열화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재료는 무기질계 도료가 사용된다.

④ 타일형 역청판 부착 : 방수층 및 누름 콘크리트의 열화 방지를 목적으로 하고, 재료는 역청질을 타일형으로 성형한 판의 표면에 모래알을 압착시킨 판(역청판)을 사용한다.

⑤ 노화인(No-Fine)수지모르터 및 콘크리트 : 방수층 보호를 목적으로 원형의 잔 자갈을 수지접착제로 경화시킨 타일형의 재료를 사용한다.

4.5.6 무연무취 아스팔트의 개발

아스팔트용융시에 발생하는 연기라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일본의 아스팔트 방수재료 메이커에서 1986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해 상품을 시장에 내놓았다. 이것은 JIS 3종에 적합한 것으로 무연무취 형태의 아스팔트이며, 기본적으로는 종래의 아스팔트에 비하여 저온에서 용융하여 시공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다. 저온용해로 시공할 수 있고 종래의 열공법에서 이용하는 아스팔트와 동등한 내열성 등을 갖고 있으며 결과적으로는 220∼230℃에서 시공될 수 있는 아스팔트이다. 이 제품은 연기가 매우 적고 냄새가 적다는 점에서 주로 도심지의 현장이나 실내방수에 사용된다. 이 재료의 현장 사용효과는 공사현장이나 근린 주민에 대한 환경이 개선되는 점에서 일반 건설업계에서 대단히 평판을 얻고 있고, 특히 기능공들의 작업성이 월등히 개선되었기 때문에 3D의 기피현상 해소를 위한 기대가 크다.

4.5.7 무연가마의 개발

선진 외국의 아스팔트방수 재료메이커에서는 아스팔트의 개량연구와 함께 온도자동조절장치를 부착한 무연무취용해가마를 개발하여 시판하고 있다. 이 무연무취 용해가마는 밀폐식으로 아스팔트의 보충은 가마뚜껑을 열어서 한다. 가마 속에서 발생하는 연기나 냄새는 흡인 호스에 의해 여과장치에서 처리되고, 또 애프터버너로 연소시킨다. 그러나 용융아스팔트를 시공용기에 옮겨서 사용할 때에는 연기와 냄새가 발생하기 때문에 용해가마의 개발만으로는 그러한 문제들을 완전히 해결하기 어려워 아스팔트와 용해가마 양쪽을 개선 조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4.5.8 아스팔트 감량대책

아스팔트의 감량대책은 기본적으로 품질이 좋은 루핑을 사용해 층수를 줄이는 것이다. 용융아스팔트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하여 성능이 우수한 개량아스팔트 루핑을 사용하여 2층 또는 1층의 방수층을 구성하여 노동력의 절감을 꾀한다. 또한 용해시킨 크린타입의 아스팔트를 사용해 아스팔트량을 줄임과 동시에 방수공사를 크린화 한다.

4.5.9 개량아스팔트 방수시트의 활용

1994년 6월 KS F 4917 개량아스팔트 방수 시트의 규정이 제정되었다. 이는 용융아스팔트를 사용하지 않고 시트 밑면에 개량아스팔트를 부착시켜 토오치버너를 이용하여 아스팔트를 용융시키면서 바탕재와 접착시켜 나가는 재료이다. 이 재료의 품질에 대한 규격화에 따라 일본건축학회에서는 1992년 "건축공사표준시방서 JASS 8 방수공사"에서 표준공법으로 채택하게 되었으며, 대한건축학회에서는 1997년 8월 "건축공사표준시방서 방수공사"에서 표준공법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향후 방수층의 품질향상및 노동력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이 기대된다.

또한 개량아스팔트 방수 시트는 단품의 성능만을 연구(심재로써 포리에스텔 부직포 또는 유리섬유 직포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콘크리트 바탕에 대해서도 자착층(토오치 용융 개량아스팔트) 부착 개량아스팔트 루핑시트를 이용함으로써 바탕과 부분접착시켜 바탕의 거동에 대응한다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4.5.10 기계화 - 노동력 절감을 위한 공기구의 개발

아스팔트 방수는 우수한 방수공법이지만 공사중에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시공자와 재료 메이커가 공동으로 공기절감, 안전성확보, 인력절감을 위한 시공용 공기구개발 테마를 설정하고 있다.

기계화시공을 위해서는 많은 설비투자 및 연구가 뒤따라야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대부분 회사들은 주춤거리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러나 이 시점에서 생각해 보야 할 사항은 실제로 땀을 흘리면서 일하는 기능공이 얼마나 즐겁게 작업을 할 수 있을까, 그것이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은 가에서 의해 유능한 기능공이 모이거나 모이지 않거나 할 것이며 이는 방수품질의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따라서 재료의 개발만으로는 모든 것이 해결될 수 없으며 우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재료의 개발·개선, 공법의 개발·개선, 시공용 공기구의 개발·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져 탈공해, 공기절감, 기능공 부족의 해소, 방수품질의 향상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4.5.11 식재 시스템 -옥상정원

가. 배 경

1960년대 독일에서 시작된 식재(정원)시스템은 최근 대도시를 중심으로 외곽 위성도시에의 신도시 개발 및 도심 재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도시공간의 유효이용(휴식공간 확보) 차원에서 옥상활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옥상 활용 방안의 하나로 옥상 정원화(녹화)를 생각할 수 있고, 이는 옥상을 단순히 녹색의 정원기능으로써 만이 아닌 도시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다.

나. 공법의 개요

우리나라의 대형건축물, 오피스 빌딩, 학교, 백화점 등의 옥상에서도 일부 옥상 정원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아직 그 방법은 시스템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으로 방수층의 선택, 끝단부의 마무리, 내근대책, 잔토정리 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옥상 식물재배 시스템은 방수 및 조경기술의 결합으로 이루져야 할 것이다. 주요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① 일반 노출방수에 비해서 내박테리아성을 가지고 있고 높은 신뢰성 및 내구성이 큰 방수층이 형성되어야 한다.

② 시공할 방수층은 객토를 넣는 작업이나 그 하중에 의하여 손상을 받지 않는 구조로 되어야 한다.

③ 수목의 생육에 따라서 뿌리가 방수층(특히 접합부)을 파괴하거나 관통하지 않아야 한다.

④ 살수작업을 경감하기 위하여 적절한 보수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⑤ 잉여수를 신속히 배출할 수 있도록 배수 시스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⑥ 건습의 반복에 의해서 객토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⑦ 수목이 생육해서 자립하기까지 수목을 지지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⑧ 뿌리가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양의 산소가 객토중에 공급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가져야 한다.

다. 실용상의 이점

① 오아시스적(도심 정서, 소음저감, 휴식공간 활용) 효과가 있다.

② 주변환경을 개선한다.

③ 건축물의 보호(콘크리트 표면보호)나 에너지 절약(외단열) 효과에 도움이 된다.

 

 
 재료 및 성능평가
 현장품질관리
 누수하자 원인조사
 방수공법 검토
 성능평가 및 시험성적서
 건설신기술 지원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172번지 서울산업대학교 공간사랑채 동관 105호 (대표:송제영)
E-mail : jeyoung414@hanmail.net, Tel : 02-977-6690, Fax : 02-977-2966
사업자 등록번호 : 217-81-32074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호
Copyright ⓒ 2003 "BK방수방식연구소" All rights reserved.